티스토리 뷰

육아 관련 정보

임신초기태교 총정리♥

행복 이야기 2016. 6. 24. 22:03
728x90

안녕하세요 뚱나리의 Happy Story 입니다. 


오늘은 임신초기태교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태교라는 것은 생명을 잉태하여 출산을 할때까지 정서적, 심리적, 신체적인 영향을 모체를 통해 태아에게 전달 됨으로, 임산부는 모든 몸과 마음을 행함에 있어서 조심해야 하고 편안하고 좋은 마음가짐으로 지내야 한다는 태중교육을 의미합니다. 


임신중 산모의 행동과 언행으로 인해 빚어진 감정등이나 주위환경이 태아에게 중요한 영향을 끼칠수 있다는 것은 동서고금을 막론한 공통적인 지론과도 같은 것입니다. 때문에 태교에 대한 여러가지 전통이라던가 금기사항 그리고 하지 말아야 할 행동에 대한 지침 등이 다양하게 발전되어 왔죠. 실제로 모체로 부터 영양공급 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감정 또한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에 출산을 앞둔 태아에게 태중 교육은 매우 중요시 되고 있습니다.

 






안정기에 접어들 때까지 매우 중요한 시기이죠

임신초기태교의 주의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극적인 기호식품은 끊어야 합니다. 

임신을 했다는 사실을 알게된 이후 부터는 태교를 위한 쾌적한 환경 만들기에 주력하셔야 합니다. 임신 전에 커피나 술, 담배와 같은 백해무익한 기호식품은 영양공급의 불균형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태아의 성장에도 많은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따라서 규칙적인 생활을 하며, 태아를 위해 화학성분이 가미된 기호식품 등은 주의 하셔야 될 것입니다. 또한, 어떤 영양을 섭취해야 할지 세심하게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입덧증상이 있을때는 과일이 좋습니다. 

임신초기에는 입덧이 시작될 수도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은 입덧을 하시게 되죠. 이때는 가능한 속이 거부반응을 보이는 음식과 냄새를 최대한 없애주시고 신선한 과일이나 향이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을 섭취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신맛이 나는 음식과 차가운 음식은 입덧이 심해지는 것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고온의 목욕이나 사우나는 피하며, 부부관계는 절제해야 합니다. 

임산부가 고온에 오래 노출되면 태아의 성장에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사우나 또는 온탕에 장시간 몸을 노출시키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임신 중 부부관계는 가능하지만, 임신초기에는 유산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가급적 절제하고, 해야 한다면 임신부의 허리와 배에 절대로 무리가 가지 않게 해야 합니다.










임신을 한지 2개월 이상이 되었을때

임신초기태교 방법은 매우 중요합니다.



마음의 안정 시키기 위한 명상.

초기에는 아이가 생겼다는 기쁨도 크지만, 임산부에게는 막연한 공포와 불안심리가 가중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또한, 입덧으로 인해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기가 힘든 것이 사실이죠. 이럴 때는 의자에 앉아 눈을 감고 편안한 마음으로 아름다운 선율을 가진 음악을 들으며 명상을 해주시면 좋은 감정이 새록새록 생길수 있으며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또 심신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에 효과적인 허브차를 음용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수 있습니다. 


매일 태교 일기 쓰기.

보통 임신 2개월 이후가 지나갈 즈음이면, 산모 스스로 임신을 자각하게 됩니다. 때문에 임신이라는 것을 직접 몸으로 느껴지는 순간이 오게 되면, 수만가지 복잡한 생각이 들기도 하고 여러가지 만감이 교차하는 순간이기 때문에 마음을 가다 듬고 하루를 기록하는 일기를 쓰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 순간을 지나보면 가장 감격적이기도 하고 아름다운 순간으로 기억되기도 하기 때문에 본격적인 태교 일기를 써보는 것은 산모와 태아 모두에게 많은 정서적인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자면 현재의 심정이라던가 앞으로의 계획, 신체의 변화 등을 기록하다 보면 좀더 특별한 하루를 보낼 수 있습니다.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을 먹는다.

임신 6주 이후 부터는 태아의 뇌세포가 활발하게 만들어지는 시기이므로 뇌 발달에 유익한 음식을 섭취하시는 것이 임신초기태교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뇌세포의 왕성한 성장을 위해서는 모세혈관의 생성이 중요한데, '비타민 E'성분이 도움이 됩니다. 세포를 활성화시키고 손상을 막아주며 모세혈관이 생성되도록 돕습니다. 비타민 E가 풍부한 식품으로는 현미, 콩, 참깨, 무순, 시금치, 해바라기씨, 참치, 청어, 오징어, 새우 등이 있으며, 철분도 임산부에게 필수적인 성분중 하나인데 혈액의 중요 성분인 헤모글로빈을 생성하므로 생선,  간,  굴, 고등어, 소라 등을 섭취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가벼운 산책과 독서는 정말 좋습니다.

임신초기에는 안정기에 접어들 무렵까지 매우 조심해야 하지만.. 임신 4개월에 접어들 쯤이면, 입덧이 거의 가라앉아 생활하기가 훨씬 수월해집니다. 하지만 아직은 태반이 불안정한 상태이기 대문에 거친 행동이나 무리한 활동을 삼가하셔야 하죠. 무거운 짐을 들거나 달리기 또는 계단을 빨리 오르 내리는 일 등은 피하며, 집에서 간단한 체조를 하거나 가벼운 산책으로 기분전환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아름답고 좋은 내용으로 이뤄진 독서는 산모의 정서적인 안정에도 많은 도움을 주지만 태아의 정서적인 성장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름다운선율을 가진 음악은..


초반의 임신초기 뿐만 아니라태중교육을 위해 항시 중요합니다. 그래서 태교음악을 감상하기 시작합니다. 태아가 아직 들을 수는 없지만 소리와 진동에 반응하고 5개월차에 근접하게 되면, 산모가 귀를 통해 듣는 소리와 마음속에 느끼는 감정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음악 태교를 시작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 시기에 가장 적당한 음악은 엄마의 심장박동 수와 비슷한 바로크 음악이나 아름다운 선율을 가진 클래식 음악등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위 동영상의 재생버튼을 클릭하시면,

아름다운 태교음악 무료듣기 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산모가 억지로 듣는 다면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아기를 위해 억지로 참고 지루한 감정을 느끼며 들으신다면 태아 또한 같은 감정으로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없습니다. 때문에 직접 들으시며 마음이 편안하고 기분이 좋아지는 음악을 들으셔야 그 감정이 그대로 태아에게 전달되기 때문에 올바른 태교가 될수 있는 것이지요.







태교음악은 태교에 악영향을 끼치는 불안감이나 우울한 감정을 예방하는 것에도 효과가 있지만, 산모의 산후우울증 치료에도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편안한 의자에 앉아서 눈을 감고 좋은 마음가짐으로 명상에 임하면, 마음의 안정과 평화로움을 찾을 수 있습니다.








태교에 관한 역사중에서 가장 오래된 기록 '열녀전'에 의하면, '아이를 가졌을 때 옆으로 잠자지 말며, 한쪽에 앉지 말며, 텁텁한 음식을 입에 대지 말며, 바르게 끓인 것이 아니면 먹지 말며, 바르지 않은 자리에 앉지 말며, 눈으로 옳지 않은 빛을 보지 말며, 귀는 음란한 소리를 듣지 말며, 밤이면 소경으로 하여금 시를 외게 하여 이를 듣고 항상 바른 일을 말하라. 이렇게 하여 아이를 낳으면 얼굴과 모양이 단정하고 재주가 뛰어나다'고 기록 되어 있습니다. 해평 윤씨가 지은 '규범(閨範)'에는 태교의 필요성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습니다. '자식을 가르친다는 것은 자손을 가르쳐 깨우친다는 것이다. 사람이 태어날 때는 모태에서 10개월 동안 머물기 때문에 그 용모·성품이 어머니와 비슷하니 성인이 태교를 말하는 것은 진실로 이 때문인 것이다.'


이상으로 임신초기태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이었는데 도움이 되셨다면 그냥 지나치지 마시고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 더 좋은 컨텐츠로 찾아뵙겠습니다.  :)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