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오늘은 섭식장애 증상, 원인 통해

이 장애가 얼마나 위험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오늘 뉴스기사를 보신 분들은 알고 계시겠지만, 일명 ' 맨발 탈출 사건 ' 학대당한 어린이, 섭식장애 시달려 란 글을 읽어보셨을거 같아요! 이 기사의 글에는 아버지와 동거녀가 함께 살아오면서 자신의 빌라 등에서 딸을 감금과 학대를 당한 끝에 맨발로 도망쳐 충격을 주어 학습능력 뿐만 아니라 또래아이들과 관계도 힘들어하고 음식을 제어하지 못하는 섭식장애를 겪고 있다고 합니다. 이 기사를 처음 봤을때 " 아이가 얼마나 힘들었을까..? " 하며 걱정을 하게 되었는데.. 윗 글에서 나오는 섭식장애 단어를 보고 낯선단어이기에 어떤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잘 모르시는분들을 위해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섭식장애 종류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섭식장애는 대표적으로 두 가지 질환이 있다고 합니다. 그 두가지에는 거식증과 폭식증이 있는데요. 이 두 질환은 서로 긴밀하게 연결이 되어있다고 합니다. 이 두가지의 각각 질환이 어떤 뜻을 가지고 있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거식증은 체중감소로 특징으로 나타내는데 살찌는 것에 대한 걱정과 공포를 갖게되고 자신이 비만이 아닌데도 비만이라는 왜곡된 생각을 가질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자신의 뚱뚱한 몸매때문에 체중을 줄이기 위해 식사를 제한하거나 먹고 나서 인위적으로 토하는 등의 행동을 하게되는것을 섭식장애 종류 중에서 거식증에 속한답니다. 폭식증은 일시적인 과식이나 식탐이 아니라 음식에 대한 자제력을 잃고  비상식적으로 많은 양의 음식을 미친듯이 먹어대고, 폭식후에는 의도적으로 구토와 설사를 일으키는 현상을 말한다고 합니다.  이 섭식장애를 일커는 거식증과 폭식증의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질병의 전체 증상이 아닌 일부 증상만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섭식장애 원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생물학적원인과 심리적원인이 상호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생물학적원인으로는 유전적원인과 신경전달물질의 변화, 식욕 그리고 포만감에 관여하는 물질의 변화, 에너지 대사 과정의 변화과정들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심리적원인으로는 날씬함을 강조하는 사회적 압력, 여성의 사회적역할변화로 인한 갈등, 의학 기술의발달과 대중매체 의해 신체는 자신이 노력만 하면 얼마든지 변화시킬 수 있다는 정보 주입도 문제가 된다고 보는 학자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 자신의 낮은 자존감과 자신에 대한 불확실성 등으로 인해 통제 가능한 음식과 체중이라는 외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려는 태도 또한 섭식 장애 발병에 영향을 줄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섭식장애 증상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섭식장애를 앓고있는 사람들은 일반사람들의 몸무게가 평균체중보다 낮은 상태에서도 더 말라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해요, 그로 인해 폭식과 인위적인 음식섭취 억제, 구토, 설사제 복용, 과도한 운동으로 체중의 균형은 깨기가 정말 쉽기때문에 이러한 생활에 인해 몸도 마음도 많이 망가질수밖에 없다고합니다. 음식섭취 억제를 하기위한 가장 흔한 이유는 체중감량에 대한 욕망이 크지만 그 밖에 자기체벌, 신체정화 같은 종교상의 이유들로도 해당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섭식장애 환자들의 식습관을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음식을 먹는 다는 것이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방법으로 행해야만 하는 일종의 의식이 박혀버린다고 합니다. 또한 폭식을 할때  짧은 시간 동안 자제력을 잃고 다량의 음식을 먹어치우려고 하고 그 많은양의 음식을 폭식하고 나면 종종 기본이 엉망이 되고 자신에게서 환멸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섭식장애 증상에는 사람마다 다양하지만, 이러한 증상들때문에 심리적으로 우울감을 느낄수 있기 때문에 자살 혹은 자해충동을 느낄수 있다고 합니다!

















섭식장애 자가진단 테스트를 저와 함께 해볼까요?


< 단, 이 문항에서 6개이상이 해당이 되면 섭식장애 진단을 받아야 된다고 합니다 >



1. 폭식을 한 적이 있다.


2. 음식을 남 몰래 먹곤 한다.


3. 하루 종일 굶는 단식을 해 본 적이 있다.


4. 식습관때문에 일상생활이 심하게 망가진적이 있다고 생각한다.


5. 다이어트를 엄격하게 하는 편이다.


6. 내가 먹고있는 음식의 양을 조절할 수 없어서 걱정이 된다.


7. 식사 때가 아닌데도 아주 많은 양을 한꺼번에 먹은적이 있다.


8. 그만 먹고자 할때 언제라도 멈출 수 없었던 적이 있다.


9. 일주일에 2kg이상의 체중변화가 있다.


10. 심리적으로 불안한 증세가 보이면 그때마다 음식을 많이 먹곤한다.


11. 음식을 먹고 나면 우울하거나 불안한 기분이 든다.


12. 지인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지만, 나는 내가 뚱뚱한거 같다.


13. 외모 혹 체형에 다른 사람들의 말에 지나치게 민감하게 느껴진다.


14. 먹고 난 다음 의도적으로 구토를 하게 된다.


15. 체중증가를 막기위해 변비약, 다이어트약을 복용한다.

















오늘은 섭식장애 의미와 증상 그리고 

섭식장애 자가진단 테스트 까지 총 종합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