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안녕하세요 뚱나리의 Happy Story 입니다. 오늘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슈퍼푸드로 알려진 토마토 효능과 얼마만큼의 칼로리를 함유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이와 더불어 신선하게 보관하는 방법과 더욱 영양소를 풍부하게 섭취할수 있는 요리법까지, 아주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토마토는 세계인이 가장 많이 섭취하는 야채로 알려져 있는 건강식품 이죠. 대표적인 토마토 효능으로는 피부노화방지와 피부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리이코펜 성분 뿐만 아니라, B-카로틴, 비타민 A C, 간기능 개선에 효과적인 셀렌 등등 필수 비타민과 천연의 미네랄 성분과 같은 영양소들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또 과일에 많은 구연산도 풍부하게 함유되 있고 특기할만한 성분은 셀레늄과 뭐니뭐니 해도 라이코펜 이겠죠.






라이코펜이란, 보통 1kg의 붉은 빛으로 잘 익은 토마토에서 0.02g 정도를 얻을 수 있다고 하는 강력한 항산화식품 입니다. 이와 동시에 피부의 노화방지를 도와주는 안티에이징과 함께 항암효과(전립선암) 그리고 심혈관질환 예방 및 혈당저하 효능까지 겸비한 훌륭한 건강식품인 것이죠. 그래서 세계적으로 각광 받는 슈퍼푸드인 것입니다. 특히 남성에게 보다 유익한 점은 전립선암 및 전립선건강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산화 물질의 가장 효과적인 제거제로서 피부 내 라이코펜의 수치는 자외선에 노출될 때 가장 빠른 속도로 반응하여 고갈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라이코펜 효능은 카로티노이드 중 가장잘 알려진 베타카로틴에비해 항산화능이 2배에 달하기 때문에, 강력한 항산화 기능으로 피부의 노화를 억제합니다. 그래서 토마토 효능의 대표적인 것이 피부미용이라고 알려진 것입니다. 피부를 투명하고 매끄럽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고 건강한 탄력이 생기도록 도와 줍니다. 비싼 화장품으로 관리하시는 것보다, 토마토를 꼬박 꼬박 챙겨드시는 것어 더욱 효능이 좋다고 하네요. 








토마토 효능은 이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토마토는 열량이 낮고 오랫동안 포만감을 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체중감량을 하실때도 좋은 음식입니다.


변비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변비는 남성보다 여성들이 더 많이 겪는 증상이죠. 심각할 경우에는 피부트러블과 복통을 그리고 만성피로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 변비증상을 완화시켜주고 예방시켜주는 풍부한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토마토는 장속에 있는 노폐물을 자연스럽게 배출시켜, 변비를 없애주고 대장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고혈압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비타민 A 와  비타민 C 그리고 붉은 색소인 라이코펜과 황소색소인 카로틴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신체의 항산화작용을 하고 활성산소의 활동을 억제 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인체의 세포 노화를 억제시켜주고 혈관의 노폐물을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효과도 볼수 있습니다. 또한, 뇌졸증과 심근경색 질환과 같은 심혈관질환의 예방과 완화에도 좋습니다. 또한, 토마토의 루틴 성분은 콜레스테롤 배출과 혈압강하 작용과 혈당저하 효능이 있어, 고혈압에 도움이 되는 좋은 식품이죠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 k가 체내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해주기 때문에 뼈건강에 도움을 주며, 혈액응고 작용을 돕기 때문에 출혈성질환을 예방하실수 있습니다.  









이렇게 풍부한 영양소와 건강의 이로움을 주는 토마토 칼로리는 100g 기준, 14kcal로 매우 낮다고 할수 있습니다. 과일에 많은 구연산도 풍부하고, 새콤달콤한 맛이 식욕을 증진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많은 토마토 효능 중에서도 건강상의 유익함을 주는 라이코펜은 가열하면 더욱 영양소가 풍부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날 것으로 섭취하게 되면 흡수율이 너무나도 저조하기 때문에 대부분 가열해서 만드는 요리가 많은 것 입니다. 

미국 코넬대 식품과학과 루이하이류(Rui Hai Liu)교수의 연구팀은 토마토를 88℃에서 각각 2분, 15분, 30분 동안 가열하는 실험을 하였는데, 날것에 비해서 인체에 흡수될 수 있는 라이코펜의 양이 각각 6%, 17%, 35%가 증가한다는 실험결과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토마토를 고르실때는 껍질에 탄력이 있고 만져봤을때 묵직한 느낌이 있는 것을 고르시는 게 좋습니다. 또 잘 익은 것일수록 영양가가 높기 때문에 제철이 아니더라도 빨갛게 익은 것을 골라야 좋습니다.

토마토의 신선함을 유지할수 있는 보관법은 냉장보관할 것과 실외보관할 것을 구분하는 것입니다. 잘 익은 것은 비닐봉지에 넣어 냉장고의 야채칸에 보관하는 것이 더욱 선도를 높일수 있는 방법이며, 덜익은 듯한 초록빛이 남이 있는 것은 실온에 두고 완전히 익혀 드시는 것이 더욱 영양소를 풍부하게 섭취하는 방법이며, 신선도를 유지할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 잘 익은 토마토를 대량으로 구입하게 된 경우에는 서양식 요리에 기본 베이스가 되는 퓨레나 홀을 만들어 냉동보관해 두시면 좋습니다.

이상으로 토마토의 모든것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그냥 지나치지 마시고 공감 부탁드립니다 :)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